카테고리 없음 / / 2024. 12. 3. 18:36

블로그 수익이 떨어지고 있어요.. 이유 3가지 (+해결방법)

"블로그 수익이 떨어지고 있어요.."라는 식의 글이 커뮤니티에 많이 올라옵니다. 댓글을 보면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더러 솔루션을 제시해 주는 사람도 있지만 와닿지 않습니다. 확실한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블로그 수익이 떨어지는 이유

수익형 블로그를 하다 보면 수익이 갑자기 느는 달이 있습니다. 그럼 갑자기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됩니다. "이번 달은 이만큼 벌었으니, 다음 달은 이~만큼 더 벌 수 있겠지?" 하지만 다음 달이 되면 여지없이 수익이 하락합니다. 원인이 뭘까요?

 

1. 로직이 바뀌었다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각 포털 사이트는 노출 로직을 수시로 변경합니다. 이유는 로직이 뚫리게 되면 일부 특정 블로그만 상위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로직이 바뀌어야만 신규 블로그가 유입됩니다. 오래된 블로그만 노출이 된다면 신규 유저들은 시작할 엄두를 못 낼 것이고, 블로그 생태계는 도태되기 때문입니다.

 

2. 키워드 선정이 잘 못 됐다

블로그는 키워드로 시작해서 키워드로 끝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키워드 선정이 중요합니다. 특정 달에 방문자 수가 급증했다면 선정한 키워드와 대중의 니즈가 잘 맞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방문자 수가 떡락하면 잘 못 된 키워드를 선정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키워드 선정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나중에 관련 글도 작성해 보겠습니다.

 

3. 포스팅 발행 개수가 줄었다

방문자 숫자가 늘어나고, 애드센스 수익이 늘어나면 나도 모르게 신나서 글을 씁니다. 시간이 얼마가 지나든, 체력이 얼마나 고갈되든 돈 벌리는 재미에 밤새 글을 쓸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해도 위와 같은 이유로 수익이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글 쓸 맛이 안 납니다. 포스팅 발행 개수가 줄어들면 그만큼 수익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결론

블로거는 끊임없이 글을 써야 합니다. 자동화 수익 이런 거 없습니다. 물론 일정 궤도에 오르면 글을 안 써도 어느 정도 돈은 벌립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오래가지 못합니다. 어쩌면 블로그는 자영업과 같습니다. 잘 되는 달이 있고, 안 되는 날이 있습니다. 수입도 계절에 따라 다르고, 이슈에 따라 달라집니다. 천차만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결방법은 딱 하나입니다. 꾸준히 글을 쓰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블로그를 포기하지 마십시오. 이 바닥은 살아남는 사람이 1%의 과실을 먹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